전체메뉴보기

전체메뉴보기 건너뛰기


홈  > 금융상품권  >  상품소개  >  채권투자강의실  >  채권매매

채권매매


채권매매제도

장내거래

장내거래는 증권회사를 통해 일어나는 매매거래를 말한다.

장내거래의 종류

- 일반채권시장 : 불특정 다수자가 참여할 수 있는 시장으로 소액투자자가 보호되는 시장이라 할 수 있다. 주로 주식관련채권과 소액첨가소화국공채가 거래되고 있다.

- 국채딜러간 경쟁매매시장 (IDM: Inter Dealer Market) : 국채자기매매사업을 허가 받은 기관투자가인 국채 딜러만 이 참가할 수 있는 시장이다 .이시장에서는 국채딜러가 브로커를 통하지 않고 증권거래소를 통해 직접 주문은 낼 수 있다.

장내거래의 요건

장내거래의 대상은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채권만이 해당되며,당일결제거래가 이루어진다.
매매시간은 9:00~15:00(공휴일,토요일 제외)이며, 가격제한 폭은 없다. 고객의 호가는 가격호가이며, 액면 10,000원당 가격으로 환산하여 매매를 체결한다.
위탁수수료는 매매일로부터 채권의 상환기일 까지는 잔존기간에 까라 구분되고 이는 각 증권회사마다 자율로 정하고 있다.

장외거래

장외거래의 종류

- 대고객 상대매매시장 : 거래소 시장에서의 거래가 거래장소나 거래유가증권, 조건의 비 표준화 등으로 곤란한 채권에 유동성을 부여한 시장이다.

- IDM(Inter-Dealer Broker)시장 : IDM(채권자기매매자간 중개회사)는 채권을 금융기관 자체 자금으로 매매하는 기관 간의 채권중개업무를 하는 기관투자가 간 채권전용 중개업자를 의미한다. IDM은 일정수수료를 받고 매도와 매수를 희망 하는 자기매매고객을 위해 최상의 거래를 수행하는 임무를 가지고 있다.

장외거래의 요건

대상채권은 상장,비상장 채권 모두 가능하나 상장법인이 발행한 전환사채와 법령에 의해 첨가소화되는 채권으로서 최근 2개월 동안 발행된 국민주택1종 채권, 지역개발채권 등은 장내거래를 통해서만 매매할 수 있다. 거래는 증권회사 영업 내에 이뤄지며 매매방법은 상대매매이며 결제방법은 약정과 동시에 결제되어 당일에 현물과 현금이 수도된다. 호가는 수익률을 액면 1만원 단위의 금액으로 환산한 원 단위가격으로 이루어지며 가격제한 폭이나 매매수량단위의 제한은 없다.

장내시장과 장외시장의 차이점

장내시장과 장외시장의 차이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구분 장내거래 장외거래
대상채권 상장채권 상장 및 비상장 채권
매매방법 집단집중매매 개별상대매매
거래장소 증권거래소 증원회사의 영업점/온라인
수도결제일 보통결제.당일결제 당일결제
매매수량단위 액면10만원 기준,정배수 제한 없음
호가단위 수익률기준 제한 없음

Repo거래

Repo거래란 매매일에 유가증권을 매도 혹은 매수함과 동시에 사전에 미리 정한 미래의 특정시점 즉 환매일에 같은 증권을 환매수( 혹은 매도)하는 것이다. 곧2개의 매매계약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유가증권의 매도 및 매수계약을 말한다. Repo거래의 대상은 채권,주식 CP,CD,MBS등 다양한 유가증권이 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가격의 변동성이 적은 채권이 주류를 이루므로 이를 환매조건부 채권매매거래라고도 부른다.

유통시장의 현황

장외거래중심이다

거래소 시장을 통해 거래가 집중적으로 이뤄지는 주식시장과는 달리 채권거래의 대부분 장외매매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기관투자자가 중심의 시장이다.

채권거래에 있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기관투자자들이라고 할 수 있다.

국채의 지표수익률로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회사채 발행의 감소 및 국채 특히 국고채권의 발행증대와 함께 ‘99년3월말부터 개설된 국채딜러간 시장의 매매가 활성화되면서 국고채권의 시장 만기수익률이 대표적 시장 실세금리로 자리잡아가고 있다.